2014년 10월 24일 KBS 2TV의 'VJ 특공대'는 각종 뼈요리 열전으로 꾸며져서 밤 시간 시청자들의 입맛을 자극했습니다.


소와 돼지의 뼈를 이용한 각종 요리들이 보는 눈을 즐겁게 했는데요. 우선 가장 화제가 된 참나무소머리국밥! 식당은 소 머리뼈, 엉덩이뼈, 꼬리뼈를 넣어 무려 여섯 시간에 걸쳐 육수를 세 번 우려낸다고 하는군요.


참나무와 아카시아 등 나무로 불 조절을 하는 게 이 집만의 진국 국물의 비법입니다. 24시간 쉬지 않고 가마솥이 불 위에 있다고 합니다. 이 집의 수제편육도 소개된 후 시청자들의 관심을 크게 받고 있네요.


조박사장작불가마솥

인천 서구 경명대로 463



감자탕을 응용한 해물 짬뽕도 등장했습니다. 식당 사장님이 감자탕에다가 짬뽕을 섞어 보면 어떨까 하고 아이디어를 떠올려서 탄생한 요리라고 하는데요. 돼지뼈와 감자가 들어간 만큼 일반 짬뽕에 비해 당연히 국물 맛이 묵직하겠지요.


악원

전북 전주시 덕진구 구총목로 26



또 이날 방송에서는 집된장 부추 감자탕이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된장을 이용해 비린맛이 안나는 것이 특징. 또 콩나물이 올라가 깔끔한 맛을 냈다.여기에 콩나물을 올려서 시원한 맛을 더했습니다.


할매집

서울 종로구 사직로12길 1-5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송파동의 한 소꼬리뼈찜 집이 소개되면서 한밤중의 음식 고문은 계속되었는데요. 기계가 아닌 수잡업으로 꼬리 뼈마디를 가늠해서 일일히 칼로 잘라서 요리에 사용하기 때문에 뼈에서 떨어지지 않은 푸짐한 살점을 맛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이 집에서는 소꼬리 특유한 구수함에 덧붙여 칼칼하고 매콤한 소꼬리찜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참설농탕 송파점

서울 송파구 백제고분로 430

댓글을 달아 주세요